2023년 1월 7일 토요일

영국 잉글랜드 북부지역 Barrow 지역 사투리인 Barrovian 사투리의 개요

. Barrovian 영어 사투리

 

 

 

 

1) Barrovian 사투리의 개요

 

 

 

 

Barrovian 영어 사투리는 Barrow English Dialect라고도 합니다. 이 사투리는, 잉글랜드 북부의 Cumbria County에 있는 Barrow 지역에서 사용되는 사투리를 말합니다.

 

 

 

이 사투리의 언어 계통상의 계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Indo-European

Germanic

West Germanic

Anglo Frisian

Anglic

English

British English

Northern England English

Barrovian

 

 

한편, Barrovian이라는 용어는 이 Barrow 지역 사람들을 부르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이 지역의 이름은 과거에는 Barrai, Old Barrow, Oldbarrey, Old Barrow Insula, Barrowhead 등의 이름으로 불리워왔는데, 그 뜻은 고지대 섬지역(island with promontory) 인데, 이는 영어인 Barro-와 고대 노르만어(Old Norse)ey 를 합친 것이라고 합니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는 이 Barrow를 영국의 시카고(English Chicago)라고 불렀는데, 이는 이 시기에 이 지역이 갑작스럽게 산업화되고 경제규모가 급성장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영국 노동자의 수도(capital of blue color Britain)라는 이름이 붇여지기도 하였는데, 이는 이 지역의 노동자들의 강한 연대감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사투리가 사용되는 Barrow 지역은 Cumbria 사투리가 사용되는 Cumbria County 내에 속해 있으면서도, Cumbria 사투리와는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지는 독특한 사투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Barrovian 사투리는 기술적으로는 Cumbrian 사투리의 일종이지만, 원래 이 지역이 Lancashire County 에 속해 있었던 역사적 이유와 함께 지리적으로도 Lancashire 지역에 가까운 특성으로 인해 Lancashire 사투리와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Barrow 지역이 해안지역에 위치하여 영국의 섬지역인 British Isles 의 북쪽 지역에 걸쳐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인등의 다양한 이민자 집단의 유입이 있었으며, 산업혁명기에 노동자들이 유입되어 이들에 의한 사투리와 언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Barrovian 사투리는 Barrow 거주자들의 지역어(Demonym)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Barrow 사투리 또는 Barrovian 사투리를 이해하는 것은 이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맞물려 있습니다.

2) Barrow 지역의 개요와 특성

 

 

 

 

이 사투리가 사용되는 Barrow 지역은 북부 잉글랜드(Northern England)Cumbria CountyFurness지역의 일부에 속합니다.

 

 

 

Barrow 지역은 공식적으로는 Barrow-in-Furness라고 합니다. 이를 줄여서 Barrow 라고만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Cumbria county Barrow 지역

 

 

Barrow 지역은 역사적으로는 원래 Cumbria County 가 아니라 Lancashire County 지역의 일부에 속하였습니다. Barrow 지역은 Cumbria County의 최 남단 지역으로서 거리상으로도 Lancashire에 붙어 있으며, 인근의 Lancaster와 아주 가깝습니다.

 

 

이 지역은 1867년에 도시 지역(Municipal Borough)지역으로 구성되었다가 1974년에 Dalton-in-Furness 지역과 합병되어 Borough of Barrow-in-Furness 라는 이름으로 구성되게 되어 현재에 이르고 ㅣㅇ씁니다.

 

 

 

19세기 중반까지는, BarrowCumbrian 사투리가 지배하는 작은 마을의 집단에 불과했습니다.

 

 

이 지역은 중세시기에는 한적한 시골지역(hamlet)에 불과하였다가, 1839년경에 철광 탐사가 시작되어 철도가 개통되면서 부터 해안지대로 철도가 연결되면서 부터 제련소와 철강산업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1860년에서 1880년에 걸쳐 Furness 반도에 철도가 개설되자 철강과 jute(밧줄용 식물) 산업을 위해 엄청난 수의 인구가 유입되었고, Barrow20세기 초가 되자 거대 조선소가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불과 몇천명에서 반세기만에 7만명에 달하는 거주자가 생겼고, 이들의 대부분은 관련 산업이 들여온 이민자들이었습니다.

 

 

 

Lancashire, Antrim 이나 Tyron과 같은 Ireland, Scotland와 같은 타지에서 대규모로 인구가 유입되었고,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Clyde, Tynesid와 같은 기존의 조선소지역에 아주 많은 이민자의 유입이 있었습니다.

 

 

 

1890년대에는 인구의 1/6이 아일랜드나 스코틀랜드 출신이었습니다. Barrow는 액센트와 사투리의 용광로가 되었고, CumbriaLancashire 중심의 사투리가 기본이지만 아주 광범위한 지역으로부터의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Barrow의 해안지역에 위치한 특성과 철강산업의 발달로 인해 이 지역은 해군의 군함의 건조지역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잠수함을 건조하는 기지로 활용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후에는 철광과 철강산업이 폐쇄되었는데, 그 동안 이 지역에서 영국해군의 핵잠수함과 수많은 군함을 비롯하여 거대 함선들이 건조되었다고 합니다. 냉전의 종결과 뒤이은 군수산업의 쇠퇴에 따라 이 지역의 산업은 쇠퇴하였고, 현재에는 에너지 생산기지와 해양 풍력발전등의 산업이 중심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유료상담문의(무료상담제공불가)

이름

이메일 *

메시지 *

이 블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