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자 안내

미국 비자의 취득과 비자와 관련된 법률문제를 상세히 안내합니다.


비자 종류


개요

일반적으로 미국에 입국하고자 하는 외국 국적 국민은, 단기 체류용 비이민 비자, 또는 영구 거주용 이민 비자를 반드시 사전에 취득해야 합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에 가입된 국가의 국민들은 비자면제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자 없이 미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국에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들은 미국 여행 전에 전자여행허가제(ESTA)웹사이트에서 여행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비자면제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없거나 또는 학업, 업무, 교환 프로그램에 참가 또는 B 비자로 가능한 여행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비이민 비자를 취득해야 합니다.
비자가 미국 입국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자는 미국 영사가 귀하가 특정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 신청할 자격이 있다고 결정했음을 나타낼 뿐입니다.

비이민 비자

비이민 비자는 관광객, 사업인, 학생 또는단기 취업을 위해 일정기간 미국에 체류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미국 비자 법률 및 규정에 따르면, 대부분의 비이민 비자 신청자들은 영사에게 본인이 거주하는 국가에 강한 사회적, 경제적 기반이 있음을 반드시 증명해야 하고 또한 단기 체류 후에 반드시 미국을 떠날 의지가 있음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외국으로 출국하는 경우

  • 본문
  • 100문100답
  • 국민신문고
저장 인쇄 즐겨찾기에 추가 이메일전송 새창으로 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미국비자(미국으로 출국하는 경우)
미국비자는 크게 비이민비자와 이민비자로 구분되는데, "비이민비자"란 관광, 유학, 취업 등의 목적으로 단기간 미국에 체류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발급되는 비자를 말하고, "이민비자"란 미국에 영구히 거주할 목적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을 위해 발급되는 비자를 말합니다. 

비자면제 프로그램에 따라 일정한 조건을 갖춘 국민은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미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미국비자 개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미국비자는 크게 비이민비자와 이민비자로 구분됩니다.
- '비이민비자'란 관광, 유학, 취업 등의 목적으로 단기간 미국에 체류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발급되는 비자를 말합니다.
- '이민비자'란 영주권 또는 그린카드라고도 알려진 것으로, 미국에 영구히 거주할 목적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을 위해 발급되는 비자를 말합니다.
 아래에서는 먼저 미국 비이민비자와 관련하여 미국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비자면제 프로그램(Visa Waiver Program: VWP)에 관하여 알아본 후, 미국 비이민비자와 이민비자 전반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미국비자 관련 정보는 모두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기초로 한 것이며, 미국비자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 비자업무>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비자면제 프로그램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비자면제 프로그램'이란
- '비자면제 프로그램'이란 미국 정부가 지정한 국가의 국민에게 최대 90일간 비자 없이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비자면제 프로그램은 관광 및 상용 목적의 미국방문에만 최대 90일간 적용되므로 그 밖에 유학, 취업, 공연, 투자, 취재 목적을 위한 방문 또는 90일 이상 체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우리나라는 2008년 11월에 미국의 비자면제 프로그램에 가입하였으며, 기존에 받은 유효한 미국비자를 가지고 있는 국민이라면 여전히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도 미국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비자면제 프로그램 이용 조건
-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국민은 다음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단기출장, 관광 또는 경유 목적의 방문일 것
· 유효한 전자여권을 소지할 것
· 비자면제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지정된 항공기나 선박을 이용할 것
· 왕복항공권 또는 미국경유 시 최종목적지의 항공권을 소지할 것
· 미국에 입국한 날부터 90일 이내에 출국할 것
· 전자여행허가(ESTA)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한 후 승인을 받을 것
√ 전자여행허가 신청 수수료는 14달러입니다.
※ 공식사이트에서는 14달러 이외의 별도 수수료는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여행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미국대사관에 비자신청을 해야 합니다.
□ 비이민비자
 비이민비자의 신청
- 2010년 4월 1일부터모든 비이민비자 신청자들은 온라인 비자신청서 DS-160를 작성하여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 온라인 비자신청서 DS-160은 <여기>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비이민비자의 신청 절차
- 비자신청용 규격 사진을 준비합니다.
· 온라인상에서 비자신청서의 작성을 완료하려면 디지털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 조건에 적합한 디지털 사진의 준비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화된 사진은
1. 얼굴전체가 나오도록 하고 눈을 뜬 채 정면을 응시하세요.
2. 사진에 정수리부터 턱까지 모두 나오도록 하고, 머리의 세로 길이가 25mm에서 35mm 사이가 되도록 하세요.
3. 머리가 사진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도록 하세요.
4. 눈의 높이가 사진 맨 아래로부터 28mm ~ 35mm 사이에 있도록 하세요.
5. 무늬없는 흰색 배경에서 촬영하세요.
6. 얼굴과 배경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세요.
7.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으세요.
√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는
1. 머리부터 얼굴 부위의 사이즈가 전체 사진의 세로크기의 50% ~ 69% 사이에 있도록 하세요.
2. 눈의 높이는 사진의 세로크기의 56% ~ 69% 사이에 있어야 해요.
3. 사진의 픽셀은 최소 600픽셀(가로)× 600픽셀(세로), 최대 1200픽셀(가로)× 1200픽셀(세로) 사이의 정사각형이어야 해요.
- 온라인 비자신청서 DS-160을 작성한 후 확인(Confirmation) 용지를 인쇄합니다.
· 확인(Confirmation) 용지만 인쇄하면 되고 비자신청서는 인쇄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인쇄한 확인용지는 예약된 비자 면접일에 반드시 가져가셔야 합니다.
- 비자 면접 날짜를 예약합니다.
· 비자 면접 예약은 <미국비자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24시간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 또한, 비자 면접 예약은 전화(대한민국 내: 00308-131-420 / 미국 내: 866-222-1107)로도 할 수 있습니다.
※ 전화 예약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단, 우리나라와 미국 공휴일은 제외함)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할 수 있습니다.
- 비자신청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 비자신청 수수료에 관한 자세한 안내는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 비자업무 - 비이민비자>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신청하고자 하는 비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 미국비자의 종류 및 각 비자별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자 종류
여행목적
필요한 서류
A/C2/C3
A1: 중앙 정부 고위직 또는 미국 주재 공관 파견 외교관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녀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외교부의 비자협조 공문
5.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A2: 대한민국 정부를 위해 공무로 가는 정부 공무원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녀
A3: A1과 A2 비자소지자를 위한 고용인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녀
C2: 미국 내에 위치한 UN 지역에 가기 위한 미국 경유
C3: 미국을 경유하는 중앙정부 공무원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녀 및 고용인
B/C1/D
B1: 단기 상용 방문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예전에 미국비자를 받은 경우, 예전 미국비자가 있는 여권
6.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B2: 단기 관광
C1: 미국 경유
D: 선원, 승무원
F1
정규교육 또는 어학연수를 위한 유학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예전에 유학 비자를 받은 경우 예전 유학 비자가 있는 여권
6. 미국 학교에서 받은 입학허가서(SEVIS I-20 원본)
7.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F2
F1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예전에 유학/문화교류 비자를 받은 경우, 예전 유학/문화교류 비자가 있는 여권
6. 미국 학교/기관에서 받은 동반자용 입학허가서, SEVIS I-20 또는 DS-2019
7.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H/L
(청원서 필요)
H1B: 전문직 직원(간호사 제외)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I-797 (notice of approval) 사본
6. I-129 청원서 사본 (Blanket L1 비자신청자는 제외함)
7. 미국 고용주로부터 비자신청 한달이내에 발급된 재직 확인 증명서 또는 Job offer 편지
8. 미국 내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 가장 최근 W-2 양식 사본 또는 월급 명세서
9. 미국에서 맡을 임무의 수행 능력 및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학위증 사본, 이력서 등)
10.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경우 현재 재직하고 있는 회사발행 재직증명서와 세무소가 발행한 소득금액 증명(1개월 이내 발행된 서류여야 함)
11. 주신청자가 미국에서 있는 상태에서 배우자나 자녀가 비자를 따로 신청할 경우 주신청자의 미국 체류자격 증명
12. 담당 변호사가 있을 경우 G-28 또는 G-28I(Notice of Appearance Form)
13.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H1C: 간호사
H2B: 미국 내에서 구인하기 불가능한 임시직 농업 근로자
H3: 미국 내에서 구인하기 불가능한 임시직 비농업 근로자
H4: H1, H2, H3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L1: 같은 회사 내 미국 지사 전근자 (국제적 기업에서 경영직, 임원직, 전문분야의 지위에 있는 직원)
L2: L1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I
언론/보도 활동을 하려는 언론인, 언론기관 특파원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녀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신청자가 언론 종사자임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기자증 등) 또는 신청자의 고용상태(정규직 또는 임시직)와 미국 여행목적과 체류기간이 자세히 기재된 고용주/회사로부터의 편지
6.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J
J1: 문화 교류방문자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미국 학교 혹은 기관에서 발급받은 SEVIS DS-2019 원본(J2의 경우에는 동반자 SEVIS DS-2019가 필요함)
6. 프로그램 기간 중 학비 및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자료(은행통장, 소득금액 증명서, 장학금 증명서 등)
7. SEVIS 납부 영수증
8.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J2: J1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M
M1: 직업교육 유학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M1의 경우 예전에 유학 비자를 받았다면 예전 유학 비자가 있는 여권, M2의 경우 예전에 유학/문화교류 비자를 받았다면 예전 유학/문화교류 비자가 있는 여권
6. M1의 경우 SEVIS I-20M, M2의 경우 동반자 SEVIS I-20M
7.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M2: M1 소지자의 직계가족
O/P/Q/R
(청원서 필요)
O1: 과학, 예술, 운동, 사업, 교육 분야에 특수한 재능소유자
1. 유효한 여권
2.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3. 비자신청용 사진 1장
4.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5. 예전에 유학/문화교류 비자를 받은 경우, 예전 유학/문화교류 비자가 있는 여권
6.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인정하는 한국 내 택배서비스 신청서(일양택배 홈페이지나 한진택배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음)
02: O1 소지자를 직업적인 분야에서 동반 혹은 보조하는 자
O3: O1, O2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P1: 경기에 참여하려는 운동선수 또는 공연을 하려는 연예인
P2: 상호 교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운동선수나 연예인
P3: 독특한 문화행사에서 공연을 할 예술인 혹은 연예인
P4: P1, P2, P3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Q1: 국제 문화교류 행사 참가자
R1: 미국 내 종교 활동 종사자
R2: R1 소지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 비자의 종류별 신청서류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 비자업무 - 비이민비자>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예약된 면접일에 위 서류들을 가지고 주한 미국대사관으로 갑니다.
- 비자를 발급받습니다.
※ 비자발급이 결정된 경우 비자는 신청 시 제출한 여권과 함께 택배회사를 통해 신청자에게 배송됩니다.
-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비자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비자 신청 시 중요한 구비 서류를 빠뜨린 경우 또는 주한 미국대사관이나 그 밖에 미국 정부기관의 추가 조치가 필요한 경우(이 사유로 비자 발급이 거절된 신청자는 초록색 거절사유서를 받게 됨)
· 신청자가 본인의 상황, 즉 가족, 사회·경제적 관계 및 여건 등 때문에 미국에 일정기간 방문 또는 유학한 후 본국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납득시키지 못하는 경우(이 사유로 비자 발급이 거절된 신청자는 주황색 거절사유서를 받게 됨)
- 과거에 체포된 사실이 있거나 유죄판결을 받았던 사실(음주운전 포함)을 사실대로 인정하지 않는 것은 영구적인 미국비자 발급 결격 사유가 됩니다.
□ 비자 발급 거절 후 재신청
- 초록색 거절사유서를 받은 경우
· 이 경우 비자 발급이 거절된 신청자는 거절사유서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재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서명이 있는 유효한 여권
√ 비자 신청 수수료(단, 비자가 거절된 날짜로부터 1년 이내에 재신청 할 경우에는 내지 않아도 됨)
√ 대사관 인가 택배신청서
√ 비자 거절사유서
√ 비자 신청 시 제출했던 모든 서류
- 주황색 거절사유서를 받은 경우
· 이 경우 비자 발급이 거절된 신청자는 가족관계, 직업상황, 사회적·경제적 상황 등이 크게 변했거나 비자 신청 시 제시하지 않았던 사실이 있는 때에만 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재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미국비자정보서비스> 또는 전화 00308-131-420(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 단, 우리나라와 미국 공휴일 제외)으로 면접 날짜를 예약해야 합니다.
· 신청자는 예약된 면접일에 다음의 서류를 가지고 가야 합니다.
√ 비자 거절사유서
√ 본인 서명이 있는 유효한 여권
√ DS-160을 작성한 후 인쇄한 확인 용지
√ 비자신청 수수료 납부 영수증
√ 비자신청용 사진 1장
√ 비자 재심사 시 고려되길 바라는 사실들을 영문 인쇄체로 작성한 사유서
√ 위 사유서에 적힌 사실들을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서류
√ 대사관 인가 택배신청서
√ 비자 신청 시 제출했던 모든 서류
 이민비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민비자의 종류
- 이민비자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원 제한이 없는 이민
미국 시민권자의 배우자/미국 시민권자의 만 21세 미만의 자녀
결혼기간이 2년이 넘지 않은 미국 시민권자의 배우자/만 21세 미만의 자녀
미국 외의 지역에서 미국 시민권자에게 입양된 고아
미국에서 입양수속이 완료될 고아
미국 시민권자의 부모
미국 시민권자의 미망인
미국 시민권자의 약혼자
IR-1/IR-2의 수속기간이 길어지는 미국시민권자의 배우자
영주권자의 재입국비자
인원 제한이 있는 이민
가족초청 이민
미국시민권자의 만 21세 이상의 미혼자녀
영주권자의 배우자 / 동반자녀
영주권자의 만 21세 미만의 자녀
영주권자의 만 21세 이상의 미혼자녀 / 동반자녀
미국 시민권자의 기혼 자녀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자매
취업이민
과학·예술·교육·사업·체육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인 자, 뛰어난 연구자나 교수, 다국적 기업의 경영간부직
고등교육과정 수준이 요구되는 고도의 전문직 종사자로서 과학, 예술, 사업 분야에서 상당한 능력을 보인 사람
학사학위가 요구되는 직종 종사자, 또는 2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숙련공
2년 이하 경력의 직공
성직자
투자자
추첨에 의해 영주권을 신청할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
※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의 차이는 이 콘텐츠 <국적 - 국적의 의의>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민비자의 신청
- 이민비자의 신청 절차, 수수료 및 이민비자의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 등은 각 이민비자의 종류별로 조금씩 다르며,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 이민비자 - 이민비자의 종류>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이민비자 신청 시 비자의 종류와 관계없이 모든 이민비자 신청자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 면접 날짜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이민비자를 신청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면접 날짜를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 면접 준비하기
√ 미국국립비자센터(National Visa Center, NVC)에서 모든 수수료와 서류관계가 처리되면 신청인은 면접 날짜를 통보받습니다. 면접 날짜를 통보받으면 다음의 방법에 따라 면접을 준비하면 됩니다.
1. 미국국립비자센터에서 받은 통지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면접 날짜, 시간 그리고 장소를 확인합니다.
2. 이민비자를 신청한 모든 사람은 미국 보건부 지정병원 명단을 포함한 신체검사에 관한 안내문을 받게 되는데, 신청자는 비자 면접 전에 명단에 있는 지정병원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발급받고자 하는 이민비자의 종류별로 필요한 모든 서류들의 원본과 영문 번역본을 미리 제출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미리 제출하지 않았다면 면접 시에 지참합니다.
※ 미국 이민비자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한 미국대사관 홈페이지 - 비자업무 - 이민비자>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료상담문의(무료상담제공불가)

이름

이메일 *

메시지 *

이 블로그 검색